본문 바로가기

의용공학과/기초전자회로

[기초전자회로] 선형 연산 증폭기 회로

 [기초전자회로] 선형 연산 증폭기 회로

 

 

 

1. 연산 증폭기

 

큰 전압이득, 큰 입력 임피던스(보통 수 Mega-), 작은 출력 임피던스(100V 이하)를 가진 소자이다. 기본적으로 (+), (-) 2개의 입력 단자와 하나의 이상의 출력 단자를 같는 차동 증폭기를 이용하여 구성된다.

(+) 입력은 입력과 동상의 신호를 출력하고, (-) 입력은 입력과 역상의 신호를 출력한다.

 

2. 반전 증폭기

 

반전 증폭기(inverting amplifier)는 상수 이득을 갖는 증폭회로 중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출력신호는 입력신호의 위상을 180°로 반전 시키고, 가장 접지에 의해 증폭기 입력단자의 전압이 0이고, 연산증폭기의 입력저항이 무한대이기에 연산증폭기의 입력단자로 전류가 들어갈 수 없다.

 

3. 비반전 증폭기

 

비반전 증폭기(noninverting amplifier) 또는 일정한 이득의 곱셈기로 작동하는 연산 증폭기 회로이다. 출력단과 연산증폭기의 반전 입력단인 (-)에 저항이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부궤환이라고 하고, 출력단과 비반전 단자인 (+)에 연결되면 정궤환으로 구성된다.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의 위상차이는 없다.

 

4. 가산 증폭기

 

가산 증폭기(summing amplifier)는 아날로그 컴퓨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산 증폭기 회로로써 세 입력신호를 가지고 있다. 각 입력은 위상 반전이 일어나는 증폭기에 의해 증폭된 다음 서로 합해진다. 입력 인가의 수가 많으면 출력도 그만큼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