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용공학과/기초전자회로

[기초전자회로] 클리퍼, 클램퍼

 

[기초전자회로] 클리퍼, 클램퍼

 

1. Clipper

 

입력되는 파형의 특성 레벨 이상이나 이하를 잘라내는 회로를 말한다. 보통 Clipper라고 쓰는데 클리핑 회로라고도 하고, 리미터(limiter)라고도 하고 진폭제한 회로라고도 한다. 클리퍼 회로는 직렬은 출력이 다이오드와 직렬로 된 회로이고, 병렬은 출력이 다이오드와 병렬로 된 회로이다. 다이오드의 연결 방향에 따라 잘라지는 파형의 위치가 바뀌는데, 특정레벨 이상을 잘라내는 클리퍼 회로에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고 다이오드는 순방향 병렬로 연결하는 방법과 다이오드는 역방향 직렬로 연결하고 저항은 병렬로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특정레벨 이하를 잘라내는 클리퍼는 회로에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고 다이오드는 역방향 병렬로 연결하는 방법과 다이오드는 순방향 직렬로 연결하고 저항은 병렬로 연결하는 방법이있다.

 

 

 

 

 

2. 이상적인 Clipper 회로

 

이상적인 다이오드를 가정하고 Vout = Vin (Vin < VR 인 경우), Vout = VR (Vin > VR 인 경우)일 때, 실제로 회로를 구성한 후 오실로스코프로 파형을 관찰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Clamper 레벨이 기준레벨 VR과는 달리 약간 높고 Clamper로 된 부분이 완전한 직선이 아니다. 그리고 Clamping 시작점의 굴곡이 완만하다.

 

 

 

 

3. Clamper

 

Clamper 회로는 입력파형의 형태는 변화시키지 않고 파형을 어떤 다른 레벨에 고정(Clamp)시키는 회로이다. Clamper 회로는 기본적으로 다이오드, 커패시터 및 저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력 신호에 의해서 정해지는 한 주기 동안에 커패시터 양단의 전압이 최대 값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시정수 τ = RC 가 충분히 커야한다. , R C 값은 출력 파형에 영향을 주므로 입력 신호의 주기보다 훨씬 더 크게 택해야 한다. Clamper 회로에서 주의할 점은 Clamper 회로의 동작이 항상 다이오드의 순방향 바이어스 인가 부터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