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용공학과/기초전자회로

[기초전자회로] 반파정류회로, 전파정류회로, 브리지 정류회로

[전자] 반파정류회로, 전파정류회로, 브리지 정류회로

 

 

 

정류 회로란? 교류전류를 직류전류로 변환하는 전기 회로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에너지는 교류로 전송되는데, 직류가 필요한 설비의 천원에는 정류회로를 사용한다.

 

1. half-wave rectifier circuit(반파 정류 회로)

 

반파 정류는 교류전압을 인가하였을 경우 양(+)의 주기는 도통되고 음(-)의 주기는 차단시킴으로써 양(+)의 파형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회로에서 교류전압 v(t) = Vm sinωt가 주어졌을 때, 입력파형과 출력파형을 비교하면 오른쪽 그림에서 위의 파형은 입력파형이고 아래의 파형은 출력파형이다. 출력 전압의 주파수와 최대 값은 입력 전압의 주파수와 최대 값과 같다. 회로의 구성은 간단히 전원, 저항, 1개의 다이오드로 구성되어 있다.

 

2. full-wave rectifier circuit (전파 정류 회로)

 

전파 정류는 반파 정류와는 달리 정현파 교류의 양(+),(-)의 두 반파를 모두 직류로 변환한다. 회로에서 교류전압 vi1(t) = vi2(t) = Vm sinωt가 주어졌을 때, 입력파형과 출력파형을 비교하면 오른쪽 그림에서 위의 파형은 입력파형이고 아래의 파형은 출력파형이다.

전파 정류 회로에는 2개의 다이오드를 변압기의 2차 전선 상에 중간단자를 이용해 붙여 좋은 전파 정류기와 4개의 다이오드를 브리지 형으로 접속 시킨 브리지 전파 정류기가 있다.

 

3. bridge rectifier circuit (브리지 정류 회로)

전파 정류회로의 일종으로, 다이오드 4개를 브리지 모양으로 접속하여 정류하는 회로이다. 브리지 방식은 교류의 +/- 양 전압을 모두 걸러 사용하는 면에서는 전파(Full Wave) 정류와 같지만, 전파 정류는 트랜스의 2차측을 반으로 나누어 직류를 만드는데 비해 브리지 방식은 2차측 전체 전압을 직류로 변환하기 때문에 전파 정류 방식에 비해 2배 가까운 전압을 얻을 수 있는 점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