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 일반] 13. PC 업그레이드/파티션

 

[컴퓨터 일반] 13. PC 업그레이드/파티션

 

업그레이드(Upgrade)는 컴퓨터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일부 교체하거나 추가하여 컴퓨터의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작업입니다.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구분이 됩니다.

 

하드웨어적 업그레이드는 컴퓨터 처리의 성능을 개선 시킵니다. 업그레이드 시 가격과 성능을 잘 살펴보고 이득을 파악한 뒤, 적절한 장비를 선택해야 합니다.

 

 CPU 업그레이드

 ·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펜티엄)

 · 기존 메인보드의 지원 여부를 확인한 후 지원하지 않으면 메인보드와 함께 교체한다.

 · CPU의 핀 수나 크기에 맞게 교체한다.

 RAM 업그레이드

 · 처리 속도가 느려지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한다.

 · RAM은 접근 속도의 단위인 ns(나노초)의 수치가 작을수록 좋다.

 · 램 업그레이드를 할 때 램의 형태, 속도, 핀 수, 용량, 꽂을 자리,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메모리의 최대 크기 등을 확인한 후 추가한다. 

하드디스크(HDD) 업그레이드 

 · 부족한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를 추가하거나 용량이 큰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 용량과 RPM(분당 회전수)의 수치가 크고, 전송 속도의 단위인 ms가 작은 것이 좋다.

 · 하드디스크의 연결 방식은 IDE, ELDE, SCSI를 확인해야 한다.

 

소프트웨어적 업그레이드 향상된 기능을 가진 새 버전으로 교체시키는 것으로, 기존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새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다운로드하여 시스템에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로 Windows 2000에서 WindowsXP로의 업그레이드나, 한글2007에서 한글2010으로의 업그레이드 등을 들수 있습니다.

 

 

파티션(Partition)

 

파티션은 하나의 물리적인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의 논리적인 영역으로 나누는 작업으로, 기본 파티션과 확장 파티션이 있습니다.

파티션의 목적은 특정 데이터만 별도로 보관할 드라이브를 확보하거나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서로 다름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나의 파티션에는 한 종류의 파일 시스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파티션을 설정한 후에는 해당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을 반드시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은 FDISK 명령이나 [제어판]-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를 이용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 : 시나공 총정리 컴퓨터활용능력 1급필기 + 2급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