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용공학과/임상의공학 실험

[임상의공학실험] 반전증폭기, 비반전증폭기, 비교기

[임상의공학실험] 반전증폭기, 비반전증폭기, 비교기

 

연산 증폭기의 기본회로는 반전증폭기와 비반전 증폭기이다. 삼각형 형태의 기호를 가지고 있으며 아래 증폭기들의 형태를 가진다.증폭기 기호 삼각형 내에 있는 무한대 기호는 이상적인 연산 증폭기임을 표시

 

Inverting Amplifier (반전 증폭기)

 

가상접지에 의해 증폭기 입력단자의 전압은 0이고, 또한 연산증폭기의 입력저항이 무한대이기에 연산증폭기의 입력단자로 전류가 들어 갈 수 없다. 이를 통해 신호의 전압과 출력 전압간의 비인 전압 증폭도는 아래와 같음을 알 수 있다.

Av = Vo/Vs = -R2/R1

식의 앞에 나타난 음의 부호는 신호접압 Vs와 출력전압 Vo간의 위상차가 180°임을 가리키므로 위상이 반전되었음을 나타낸다.

 

Non-inverting Amplifier (비반전 증폭기)

 

비반전 증폭기는 높은 입력임피던스, 낮은 출력임피던스 및 안정된 전압이득 때문에 근사적으로 이상적인 전압 증폭기이다. 출력단자와 연산증폭기의 반전입력단자인 (-)에 저항이 연결되어 있고 이를 부궤환이라고 한다. 이로 인해 가상접지가 발생하게 된다. 전압이득은 아래와 같다.

Vo/Vs = 1 + R2/R1

식으로부터 출력전압과 신호전압간의 위상차가 0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회로를 비반전 증폭기라고 부른다.

 

Comparator (비교기)

 

비교기(Comparator)는 두 개의 입력전압과 하나의 출력전압을 갖는 회로로써 선형 입력전압을 받아 기준 전압과 비교하여 입력이 기준 전압을 넘었는지의 여부를 디지털로 출력한다. 출력은 비반전(+) 입력이 반전(-) 입력 전압보다 높으면 고전압 상태에 머물고, 비반전 입력이 반전 입력전압보다 낮으면 저전압 레벨로 바뀌게 된다.